전체 메뉴 닫기

JDC WEBZINE

제주의 꿈

VOL.119
  • 페이스북
  • 트위터
  • 북마크
전체 메뉴 보기
  • Home
  • 꿈꾸는 우리들의 이야기>소통의 창
  • Print

4차 산업혁명시대를 앞서갈
AI 지식을 전한다

2020 JDC AI×글로벌 아카데미

제주도민을 위한 열린 교육의 장, JDC 글로벌 아카데미가 한층 업그레이드되어 돌아왔다.
4차 산업혁명으로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맞춰 AI 집중 강좌가 신설된 것. 명칭도 ‘JDC 글로벌 아카데미’에서
‘JDC AI×글로벌 아카데미’로 개칭했다. 더욱 새로워진 ‘2020 JDC AI×글로벌 아카데미’를 만나보자.
글. 편집실 / 사진. 정익환

4차 산업혁명에 맞춰 강화된 JDC 글로벌 아카데미

스튜디오 전면을 가득 채운 대형 UHD 디스플레이에 ‘2020 JDC AI×글로벌 아카데미’가 선명히 드러난다. 눈부시게 밝은 조명과 방송카메라에 지미집 카메라까지, 스튜디오 안에는 가벼운 긴장감과 조용한 활력이 넘친다. 스튜디오에 들어서는 사람들의 손에는 노트와 필기구가 들려 있다. 약 25명 남짓의 사람들이 자리에 모두 앉자 드디어 ‘2020 JDC AI×글로벌 아카데미’ 첫 강좌가 박수와 함께 시작됐다.
“JDC 글로벌 아카데미는 제주도민에게 글로벌 마인드를 심어주고 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올해부터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흐름에 맞춰 프로그램을 한층 강화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AI를 주제로 국내 최고 수준의 강사진을 구성했습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제한된 인원만 모집하는 것이 조금 아쉬운 점이에요. 7월에 진행될 공개강좌를 통해 더 많은 도민들과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JDC 사회가치추진실 한수진 과장은 ‘더욱 다양한 연령층의 도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인다.

제주도민을 위한 최고 클래스의 대중강연

JDC 글로벌 아카데미는 국내의 저명한 인사 및 국외에 거주하는 유명 한국인을 초청해 제주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2007년 시작한 글로벌 아카데미는 성숙한 세계시민으로서의 글로벌마인드를 심어주고 제주국제자유도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도민역량 강화를 위해 매년 추진해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 수준의 아카데미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는 4차 산업혁명으로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맞춰 AI 집중 강좌를 구성했다. ‘2020 JDC AI×글로벌 아카데미’는 5월 27일 KCTV 제주방송 차세대 디스플레이 스튜디오에서의 첫 강좌를 시작으로 오는 12월까지 AI 주제 8강좌 및 인문·교양 5강좌를 제주시에서 진행하고, 일반교양 등 8강좌를 서귀포시에서 진행해 총 21강좌가 개최될 예정이다. 참가자는 기수별로 모집하는데, 첫 강좌부터 시작되는 1기수는 5월 27일부터 6월 말까지 총 4개 강좌를 들을 수 있다. 2기수는 7월에 모집해 7월 말부터 8월까지 강좌를 개최할 예정이다.

최고의 강사가 설명하는 4차 산업혁명과 AI

‘2020 JDC AI×글로벌 아카데미’의 첫 강좌는 AI 전문가인 이경상 카이스트 교수가 맡아 ‘AI와 5G가 여는 새로운 미래’라는 주제로 시작됐다. 이경상 교수는 IBM LASC AI 연구원, 세상을 바꾸는 테크놀로지 포럼 설립자, 한국생산성본부 모바일 생산성 추진단장 등으로 활동해 온 AI 전문가다. 이경상 교수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기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AI와 5G 기술’이라며 ‘그 이유는 4차 산업혁명은 이제까지와는 다른 데이터의 싸움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AI와 5G가 어떤 기술인지를 자세히 풀어나갔다. 막연히 최첨단 미래 기술로만 생각하기 쉬운 AI와 5G가 왜 지금까지의 기술과 다른지, 어떻게 활용될 수 있으며 우리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에 대해 참가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설명으로 흥미롭게 풀어 나갔다.
‘AI가 발전하면 외국어 교육이 필요 없어질까’라는 많은 이들이 궁금해할 법한 참가자의 질문에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다. 이경상 교수는 ‘인공지능은 논리와 분석이 강하고, 인간은 소통과 공감능력이 강하다’며 ‘기능적으로 외국어를 해석하는 것은 인공지능이 뛰어나겠지만 언어 외의 소통은 사람만이 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미래 인재는 단순히 언어를 하나 더 하는 것이 아니라 한층 뛰어난 소통 기술을 갖춘 사람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민 모두에게 활짝 열려 있는 아카데미

2020 JDC AI×글로벌 아카데미 1기는 6월 말까지 총 네 개 강좌가 진행된다. 제2강좌는 최재붕 성균관대 기계공학부 교수가 ‘포노사피엔스시대와 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진행하고, 제3강좌는 김경일 아주대학교 교수가 ‘인간의 오감을 연결하는 AI’를, 제4강좌는 임영익 인텔리콘 대표가 ‘예측의 세계와 AI’를 주제로 강연을 펼쳐나간다. 강의 시간과 강연자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다.
관심 있는 도민이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기수별로 진행되는 강좌에 모두 출석할 수 있으면 된다. 7월에는 기수와 상관없이 공개강좌로 진행될 예정이다. 1기 강좌는 KCTV제주방송을 통해 방송되며, ‘KCTV제주방송 유튜브’에서 요약본을 볼 수 있다. 아카데미 참가 신청 등 관련 문의는 KCTV 제주방송(064-741-7768)으로 연락하면 된다.